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이야기

과자의 유혹

by 아이조코 2024. 3. 3.
728x90
반응형

과거에는 별다른 반찬 없이 식사를 해도 영양 불균형이 심하지 않았다. 현미나 잡곡에 들어 있는 각종 미네랄, 영양성분, 효소 등이 편식의 약점을 보완하여 몸을 '정상태'로 만들어주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인은 다양한 식단을 통해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정작 영양부족 상태에 있다. 언뜻 생각하기에 비만중은 영양이 지나치게 많은 상태 같지만 사실은 영양부족의 결과다.



양적으로는 충분하지만 정제된 음식만 먹어대니,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는 결핍되는 것이다. 인체는 영양소의 부족 혹은 영양 불균형을 칼로리의 부족으로 오해하고, 자꾸만 뭔가 먹어 주기를 요구한다. 충분히 먹었음에도 배고픔을 느끼는 것은 이 때문 이다.



이때 다시금 정제식품을 섭취한다면 먹으나마나한 결과가 되며 비만의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우리 몸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필요한 영양소를 찾게 되어 있다. 즉 뭔가 먹고 싶다면 몸에 그 영양소가 부족하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염분, 당분, 지방 이 세가지는 술처럼 중독성이 있어 몸이 필요로 하지 않는데도 마치 원하는 것처럼 우리 몸을 속인다.



이런 사실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부류가 제과 업자들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낵류는 짭짤하고, 달콤하며, 기름에 튀긴 것들이다



이런 음식은 매일 먹어도 물리지 않으며 먹으면 먹을수록 더 찾게되는 경향이 있다.



스낵류에 대해서는 사람들의 호오가 극단적으로 엇갈리는데 평소에 과자를 먹지 않는 사람은 그게 왜 맛있는지 전혀 모를뿐더러 싫어하기까지 한다.



마치 어린아이가 담배 피우는 어른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 하지만 스낵을 매일 먹는 사람은 잠시라도 입에 넣지 않으면 허전함을 느낀다.



과자류의 단맛은 액상과당 ( HFCS ) 이라고 하는 옥수수 추출물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액상과당은 설탕보다 더 복잡한 정제과정을 거쳐 탄생되는데 옥수수에 있어 소화가 되지 않는 모든 부분을 제거한 뒤 단맛만 추출해 낸 것이다.



액상과당은 설탕보다 맛이 달지만 포만감을 주는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를 막아 인체로 하여금 배부름을 느끼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한 번 잡으면 끊임없이 먹게되는 경향이 있다.



흔히 동물성 기름을 많이 섭취하면 살이 찌고, 식물성 기름을 먹으면 몸에 좋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올리브기름의 경우 혈행을 개선시켜 노화예방에 좋다는 인식이 있는 반면 돼지 삼겹살은 체내에 축적되어 비만의 원인으로 꼽힌다.



그래서인지 사람들은 올리브기름으로 튀긴 식품은 얼마든 먹어도 좋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과연 그럴까. ​



일단 튀기는 것 자체가 몸에 권장할만한 조리법이 아니다. 튀기면 맛은 향상될지 모르나 음식 속에 배어 있는 기름이 소화작용을 둔화 시킨다.



또한 튀긴 음식은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시켜 조직을 산성화 시키며,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처럼 마음을 들뜨게 한다.



혼히 비가 오면 부침개를 부쳐 먹고 싶은데, 이는 기름진 음식이 비로 인해 가라앉았던 마음에 활력을 주기 때문이다.



튀긴 음식을 과도하게 먹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대사효소가 과도하게 소모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더구나 여러 번 반복해서 튀긴다면 몸에 더욱 해롭다고 할 수 있다.



식물성 기름을 열로 조리하게 되면 트랜스지방으로 변질되는데 트랜스지방이란 자연에 존재하는 지방이 아닌 기타 유지를 전부 일컫는 말이다.



트랜스 기름, 수소화 기름, 고리형 기름으로도 불린다.



원래는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첨가하여 쇼트닝이나 마가린 같은 고체형태로 만드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것이지만 올리브유나 포도씨기름 등 일반 식용유를 볶고, 튀기는 과정에서도 발생한다.



특히 올리브유로 식품을 뒤기면 트랜스지방 중에서 가장 나쁜 트랜스형인 엘라이드산 tratication 생긴다.



팝콘, 냉동피자, 감자튀김, 닭튀김, 케이크, 도넛, 패스트리, 쿠키 등에 주로 많이 들어 있는 트랜스지방은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 ( LDL ) 수치를 중가시키고 이로운 콜레스테롤 ( HDL )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필수지방산의 결핍을 초래하여 인체 내의 생리현상을 무질서 상태로 빠뜨리며 유전자정보를 교란하고, 세포막을 망가뜨리며, 면역 기능을 방해한다.



그밖에 심장병, 동맥경화중, 간암, 유방암, 위암, 대장암 등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운동을 열심히 해도 배출이 쉽지 않아 동물성 포화지방보다 더 해롭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