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이야기

손발이 차가운 증상에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음식

by 아이조코 2023. 11. 13.
728x90
반응형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건강 관리에 빨간 불이 켜졌습니다. 특히 차가운 날씨는 손과 발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수족 냉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수족 냉증은 손발이 시리거나 정상 이상으로 차가운 증상을 말합니다.

손발이 너무 차가우면 찌릿한 느낌이나 극심한 통증까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족 냉증은 손발이 차가운 것이 주된 증상이지만, 때로는 무릎, 아랫배, 허리처럼 다양한 신체부위에서 냉기를 느낍니다.

현재까지 원인은 뚜렷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말초 부위의 혈액 순환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을 때 신체 열 공급이 떨어지면서 손발의 온도가 낮아지고 냉증을 호소하는 것이라고 짐작할 뿐입니다.

수족 냉증 치료를 위해서는 혈액 순환 제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치료법은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교정하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손발이 차가운 증상에 챙겨먹으면 좋은 음식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생강차
생강을 말려서 가루로 해서 끓여 마신다.

여기에 5:1의 비율로 계피가루를 넣고 끓이면 향기와 맛과 효능이 더욱 좋다.

생강차는 겨울이면 손발이 몹시 차거나 속이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계절에 관계없이 허리나 무릎이 시리다는 사람은 오래 복용하면 좋다.

2. 톳
톳은 해조류 중에서도 영양가가 굉장히 뛰어난 음식으로, 막혀 있는 혈관을 청소해주어 혈액순환에 많은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특히 손발이 차가워 수족냉증을 가진 사람이 챙겨 먹으면 좋다.

톳에는 칼슘, 마그네슘, 철분 등 다른 식품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풍부한 무기질이 들어있어 수족냉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 손발이 찬 사람이라면 톳을 섭취해보자.

3. 당귀차
당귀는 여성을 위한 약초라고 할 만큼 각종 부인병에 효과적이다.

여성의 냉증, 혈색 불량, 산전 산후의 회복, 월경 불순에 좋으며, 오랫동안 복용하면 손발이 찬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4. 약쑥
수족냉증에는 이만한 것이 없다고 할 정도로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다.

약쑥에 들어 있는 ‘치네올이라는 성분은 체내 독소를 해독시켜주고 대장균, 디프테리아균 같은 유해한 균들을 억제한다.

더욱이 약쑥은 혈액순환을 돕고 몸에 따뜻한 오기를 불어넣어주는 효과가 있어 수족냉증 뿐만 아니라 생리통, 생리불순을 겪고 있는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5. 카레
카레의 주 성분인 강황은 생강 모양이며 노란 빛을 띠고 있다.

이 강황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고, 체온을 높여 신진대사를 빠르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부종과 냉증, 생리통과 생리불순을 완화하는데 탁월하다.

다만 임산부인 경우 강황 속 커큐민이 생리를 촉진할 수 있고 유산의 위험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적은 양을 먹거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6. 인삼대추차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겨울에 맞는 보약재로 적합하다.

인삼에다 대추를 넣어 차로 끓여 마시면 허약한 몸이 튼튼해지고 혈액이 잘 돌기 때문에 핏기가 없이 까칠한 사람의 얼굴이 곱고 부드러워진다.

7. 계피
계피는 생달나무의 껍질로 만든 약재로, 열성을 가지고 있어 소화기관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체온을 높여주어 수족냉증 뿐만 아니라 허리나 무릎이 시린 신경통과 관절 질환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계피는 가루로 만들어 음료에 넣어 먹기도 하고 차로 먹어도 좋으니 수족냉증을 가지고 있다면 계피가 들어간 따뜻한 차를 마셔보도록 하자.

8. 단호박
단호박은 비타민 B,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또한 단호박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고이며 특히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은데, 이는 항산화 작용을 해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해서 체온 상승과 유지에 탁월하다고 하니 평소 손발이 차다면 다양한 요리에 단호박을 활용해보자.

반응형

댓글